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퇴근하고 잘 때도 돈 벌 수 있어요
    창업·부업 2021. 3. 4. 18:56

    내가 잘 때 지구 반대편에서 돈을 벌어주는 플랫폼

     

    부업, 재테크 열풍입니다.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들이 직장인 보다 훨씬 큰 돈을 번다는 건 이제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창업자금이 들지 않고 본인의 재능을 살려 돈을 버는 '무자본창업', '디지털노마드' 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디지털 파일 판매죠. PDF 형태로 만들어진 전자책부터, PPT 템플릿, 사진 등 상품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만들고 판매할까요? 엣시 플랫폼에서 디지털 파일 판매로 월급 이상을 벌고 있는 직장인 민아몬드를 만났습니다.

     

    엣시 셀러 민아몬드

    Q. 엣시가 뭔가요?

     

    엣시는 핸드메이드를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 플랫폼이에요. 엄청 쉽게 생각하면 공산품이 아닌, 본인이 직접 얻는 상품만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핸드메이드 시장의 아마존이라고 표현되기도 해요. 저는 공예품을 만들지는 않지만, 핸드메이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고 있어요.

     

    Q. 직장인이잖아요. 원래부터 부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나요?

     

    처음에는 회사 일과 다른 걸 해보고 싶었어요. 사실 엣시 전에도 여러 가지 시도를 했어요. 공대를 졸업했고 '나는 미술을 못하는 사람이다' 혼자서 선을 긋고 살았는데 사회생활을 하면서 마음의 여유가 생기더라고요. 뜬금없이 미술이나 디자인을 해보고 싶어졌어요. 

    취미로 타블렛 드로잉을 배웠어요. 그려놓고 보면 예쁘고 잘 그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내가 그린 그림을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엣시를 알게 됐죠. 생각보다 수익도 좋았고요.

     

    엣시에 판매 되고 있는 상품들

     

    Q.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려면 디자인을 잘해야 하지 않나요?

     

    누구나 금방 배울 수 있어요. 저도 디자인과는 담쌓고 살아온 사람이거든요. 공대를 졸업했고 현재는 장비를 만드는 회사에 다니고 있어요. 문서 작업을 하고 장비를 써보는 일이라서 디자인과는 1도 관련이 없죠.

    요즘에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배우기가 쉬운 세상이에요. 혼자 영상을 보고 따라해보면서 하나씩 만들어볼 수 있어요. 구글이나 핀터레스트에는 디자인 레퍼런스들이 무궁무진해요. 많이 보고 많이 따라해보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과 부업을 겸하려면, 시간 효율이 중요할 것 같아요. 완전히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상품을 하나 등록하는 데 3-4시간 정도 잡으면 돼요. 상품을 만들고, 썸네일 제작하고, 키워드 찾아서 등록하고, 등록한 상품을 sns에 홍보하는 과정까지 다 포함해서요.

    반복되면 점점 빨라져요. 미리 만들어놓은 템플릿이 있으니까 훨씬 더 빨라지죠. 하루에 하나씩 올리다 보니 30개 정도 올렸을 때부터는 생각보다 더 큰 수익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한달만 열심히 해보셔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성과가 나올 겁니다.

     

    Q. 엣시에서 특히 잘 팔리는 상품이 있나요?

     

    디지털 파일 판매 1위는 프린터블 월아트(printable wall art)입니다. 출력해서 벽에 붙일 수 있는 그림 파일이에요. 엣시의 주 고객들이 미국의 2030 여성들이다 보니 집의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거든요. 그림 파일을 출력해서 벽에 걸어놓으려고 많이 구매해요.

    이걸 항상 생각해야 하는 게 그림 자체는 예쁘지만 집 인테리어에는 안 어울릴 수 있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그리기 보다는 '잘 팔릴 만한 그림이 어떤 게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는 게 좋아요. 사진을 찍는 게 취미라고 한다면 벽에 걸 수 있을만한 사진을 찍어서 판매해도 되겠죠.

     

    보호 스타일 월아트, 공에품들ㅣ출처 엣시(Etsy)

     

    Q. 민아님이 주로 하시는 프린터블 월아트 디자인이 있나요?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보헤미안의 약자인 보호(Boho) 스타일입니다. 엣시 사용자들은 집을 보호 스타일로 꾸미는 걸 굉장히 좋아하세요. 또 하나는 팬아트에요. 드라마 장면, 주인공이나 케이팝 가수의 그림도 반응이 좋아요. 

     

    Q. 판매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나요?

     

    처음부터 고객이 뭘 원하는지 정확히 알기는 힘들어요. 여러 가지를 올려보고 어떤 게 반응이 좋은지 분석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상품을 업로드하면, 고객이 나의 상품에 들어올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어요. 검색어 리스트를 보면 원하는 게 뭔지를 정확히 알 수 있죠. 

    키워드를 보고 상품을 만들어봤는데 정말 잘 팔리더라고요. 몇 개월 운영을 하다 보면 아실 거예요. 고객들은 이런 걸 원하는구나. 같은 상품이어도 이런 색상을 원하고 이런 스타일을 원하는구나. 판매에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는 능력도 필요해요. 

     

    👉일하지 않을 때도 돈을 버는 플랫폼 엣시(Etsy) 더 알아보기

     

    2021/02/25 - [창업·부업] - 최고의 재테크는 가계부

    2021/02/24 - [창업·부업] - 집 없이도 가능한 쉐어하우스 창업

    2021/02/18 - [창업·부업] - 해외판 스마트스토어! 이베이 온라인 판매의 장점 5

    댓글

Powered by Class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