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분산 투자의 정석, 올웨더 포트폴리오란?
    주식 2021. 4. 20. 10:00

     

    우리가 보수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상승장이나 하락장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면 보수적인 투자를 전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상승장이 언제까지 계속되는지, 하락장이 언제 오는지 누구도 알 수가 없어요. 따라서 자금 관리 방법이나 헷징 등 리스크 관리를 통해 내일 당장 오게 될 하락장에서도 대비가 가능해야 합니다.

     

    몇 번씩 익절을 하긴 하는데 누적수익을 보면 제자리걸음인 분들, 수익을 내더라도 얼마 안가 수익을 다시 반납하는 분들은 자금 관리 방법이 잘못됐다고 봐야겠죠. 

     

    하락장을 경험해보지 않은 초보 주식 투자자분들이 첫 하락장을 겪게 되면 대부분 휩쓸려나가지만, 리스크 관리를 꾸준히 한다면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포트폴리오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 반드시 알고 있으면 좋은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사 브리즈 워터의 수장 레이 달리오의 자산 배분 투자 방법입니다.

     

    올웨더(all weather)는 상승장과 하락장, 횡보장 등 전체적인 주식 시장을 의미하는데요. 이 투자 방법은 상승장이나 하락장과 상관없이 어떠한 시장 상황에서도 큰 손실을 보지 않고 꾸준히 자산이 불어나는 잃지 않는 투자의 기본적인 포트폴리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자산 배분 전략은 간단합니다. 변동성이 높은 위험자산인 주식에 30%, 안정적이면서 꾸준히 이자가 나오는 채권에 55% 그리고 인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는 원자재와 금에 각각 7.5%씩 분산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분기 혹은 연 단위로 비중이 높아진 자산을 팔고, 비중이 낮아진 자산을 매입해서 정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해줍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가장 큰 장점은 MMD(Max DrawDown) 최대 손실폭이 낮다는 점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주식시장은 꾸준히 우상향하지만, 가끔 시장이 폭락해 -30%~-50%씩 큰 손실을 보게 될 때가 있죠. 이렇게 고점 대비 하락폭이 커지면 초보 투자자들은 겁을 먹고 손절매를 하거나 멘탈이 흔들려 정상적인 투자가 불가능해집니다.

     

     

    우리는 하락을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요? 금융위기가 왔을 때 -50%의 수익률이 찍혀있는 주식 계좌를 지켜만 볼 수 있으신가요? 주식만 100%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와 비교해봤을 때 수익도 나쁘지 않으면서 위기에도 강한 게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뚜렷한 강점이죠.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단점은 정말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주가종합지수나 채권 원자재를 추종하는 ETF 상품 대신 레버리지가 들어가는 ETF로 변환해 더 큰 수익률을 노려볼 수도 있고, 원자재나 금 대신 비트코인으로 비중을 채우거나 자산 배분 비율을 마음대로 바꿔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최종 종착지는 결국 안정적인 투자입니다. 시드머니가 적을 때 급등주로 큰돈을 불리고 목돈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은 시드머니일 때부터 안정적인 자산 운용 방법에 대해 연습을 해놓아야 합니다.

     

    자금 관리 방법과 리스크 관리 방법은 단기투자든 장기투자든 가치투자든 어떤 방법의 투자 방식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분산 투자를 통한 자금 관리와 투자 마인드, 그리고 헷징과 레버리지의 올바른 사용 방법으로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법과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잃지 않는 매매, 보수적인 투자 방법에 대한 클래스 >>

    댓글

Powered by Class101